눈에 확 들어오는 채용공고 작성을 위한 다섯 가지 전문가 조언

최고의 인재가 지원을 하느냐, 아니면 경쟁 기업에 그 인재를 빼앗기느냐의 여부는 마음을 사로잡는 직무 설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너무 길고, 너무 기술적 이거나, 아니면 그냥 정말 따분하기 짝이 없는 직무 설명이 너무나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최고의 직무 설명은 기업의 브랜드를 담고 있는 간결하면서도 쉬운 말로 쓰여진 내용입니다. 컨텐츠 전략 전문가인 크리스티나 할보슨 (Kristina Halvorson)이 저희 인디드 인터랙티브 행사에서 직책명과 직무 설명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과정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크리스티나가 공개한 다음의 다섯 가지 전략을 통해 최고의 인재를 더 많이 불러모을 수 있는 직무 설명을 작성해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구직자에게 우선순위를 두세요

직무 설명을 작성할 때 귀사나 귀하의 팀이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겠지만, 구직자나 취업준비생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집중할 때야말로 그들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취업준비생들이 해당 직무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직책명과 직무 설명 작성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구직자들은 이런 식으로 작성된 채용공고의 내용을 보고 자신들을 그 내용에 투영해보게 됩니다. 구직자들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답변을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직무 설명 작성에 적용해  보세요.

  • 보통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 교육이나 자기 발전의 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해당 팀은 어떻게 돌아가나요?
  • 해당 직책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고, 전체 회사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2. 너무 뻔한 내용은 피하세요

저희 인디드 자체 조사에 따르면 700~1100 단어 정도 길이의 직무 설명이 평균적으로 24% 더 많은 지원자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용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면서도, 일일이 나열할 필요가 없는 내용은 과감히 빼보세요.

직무 내용 작성시 해당 직무에 있어 기본적인 것들은 당연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력직 행정 보조 업무의 경우 지원자들은 파일 정리를 하고 기본적인 사무 기기들을 다뤄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부문 이사 직책의 지원자 역시 자신이 전략 마케팅 계획의 실행을 감독해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과감히 빼버리면 더 강력한 채용 공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대화하는 듯한 말투로 작성하세요

여러 명이 함께 직무 내용을 작성하면, 난해한 전문 용어로 내용이 가득 차기 십상입니다. 직책명과 직무 설명을 글의 분위기와 가독성에 신경을 쓰면서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실제로 대화하는 듯한 말투로 고쳐써 보세요.

면접에서 지원자들이 자신과 자신의 직무를 설명하는데 사용하는 단어를 귀담아 듣고 따로 적어보세요. 구직자들이 온라인상에서 귀사 및 귀사의 직무와 비슷한 기업이나 직무를 검색하는데 사용하는 키워드를 찾아 보고, 해당 키워드를 채용공고 작성시 사용하세요.

4. 형식에 얽매이지 마세요

항목별 목록, 굵은 활자체, 섹션별 제목 등을 사용하면 가독성을 높일 수는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들 도구의 과도한 사용은 채용공고가 어수선하게 보이도록 만들고, 더 나아가 읽는 것 자체가 피곤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항목별 목록을 길게 나열하는 것보다는 직무 내용을 간결한 문단으로 나누고 대화체의 단순한 이야기를 만들어 쓱 훑어보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야기식으로 작성해 짧으면서도 중요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면 매우 강력한 채용공고가 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서식 설정이 너무 많다면 일단 내용 자체가 너무 많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집중도를 높이고 반복되는 내용을 없애기 위한 편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빈 공간을 너무 채우려고 하지 마세요

긴 직무 내용을 빽빽한 글씨로 채우는 것이 더 무게감이 있어 보이고 인상적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런 직무 내용은 쉽게 훑어볼 수 없고, 구직자들에게 내용이 너무 많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직책명이나 직무 설명란의 모든 빈 공간을 귀사에 관한 특별한 내용으로 채워야 한다고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직무 설명에서 너무 많은 요구사항, 책무, 뻔한 내용 등의 불필요한 부분을 쳐내 간결한 이야기로 만드세요. 양보다는 질이니까요!